top of page

강의 

IE251

IE251 Manufacturing Process Innovation 
[ 제조 프로세스 혁신 ]

본 강좌는 이제 산업공학과에 막 진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산업공학의 기초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재고 관리, 생산 계획, 공급망관리, IT 시스템, 제조업에서의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을 배움으로서 산업공학의 핵심 문제들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또한 해당 강좌는 산업공학 진입생들의 첫 전공 필수 수업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확률, 통계 분석등의 산업공학의 기초 방법론들에 대해서도 가르친다.
강의는 주로 제조 분야의 이론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며, 과제들을 통해 현실에의 적용, 사례 연구도 다루고 있다. 또한 다양한 초청 강연과 체험 학습, 시뮬레이션 들을 통하여 이론이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도 배우게 된다.

IE426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체인관리 ]

본 강좌에서 학생들은 생산관리, 재고관리, 유통 시스템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또한 수요 예측, 생산 능력 관리, 시설 배치, 생산 계획, 스케쥴링, 재고 관리, 공급망 조정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이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공급망 관리의 정량적인 모델을 쉽게 다룰 수 있게 하고, 모델을 통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이론과 산업 현장의 이슈를 연결 짓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아마존, 자라, BMW, Dell, HP, 나이키, LG 등의 실제 글로벌 대기업들의 사례들을 다루게 된다. 본 수업은 공급체인망관리 분야의 비즈니스 컨설팅, 프로젝트 관리, 제조, 비즈니스 운영/계획 등에 필요한 분석적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특히나 도움이 될 것이다.

IE426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