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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 News Interview(중앙일보 신문 기사)

Updated: Sep 18, 2018

2018 중앙일보 대학평가 (상) 이공계 학과평가 - 산업공학


“‘레고 부품으로 공장을 만들겠다고 했다가 ‘미쳤다’는 소릴 들었어요. 선배 교수들이 ‘강의 평가 결과가 처참할 것’이라고 걱정했죠. 결과는 정반대였어요.” 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장영재(44) 교수는 자신이 가르치는 2학년 전공필수 수업인 '제조 프로세스 혁신'에 대한 수업을 이렇게 소개했다.

지난달 31일 KAIST 인공지능 자동화시스템 연구센터에서 이 수업이 열렸다. 컨베이어벨트 여러 대가 움직이며 동그랗게 생긴 칩을 색깔별로 분리해냈다. 컨베이어벨트 소재는 레고 블록. 레고 블록으로 공장 자동화 설비를 만들어 작동해 보는 수업이다.

장 교수는 2013년 이 수업을 맡아 이듬해 레고를 도입했다. 40여 명이 듣는 이 수업에선 학생 4명이 한 조를 이뤄 컨베이어벨트 하나씩을 만든다. 컨베이어벨트 하나에 들어가는 레고 부품은 100만원어치. 장 교수는 "학생들이 실감나게 생산 공정을 경험하게 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작은 공장을 만드는 수업인 셈이다. 레고 구입비는 대학에서 지원했다.


... 이하 중앙일보 기사 전문 참조(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25&aid=0002849028&sid1=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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