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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소개

  1. 우리는 '산업' 공학자다.

    • ​수학/컴퓨터공학/기계공학/전자공학 등 타 학문과 융합은 하지만 우리의 중심은 실제 산업에 기여하는 산업공학임을 늘 잊지 않는다.

  2. ​​연구 주제는 산업 '현장'에서 찾는다.

    • ​​학생들이 연구하는 주제가 산업에 어떻게 직접적으로 연관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며 연구한다.

  3. ​​논문만을 위한 연구가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한다.

    • ​​실적 채우기 위한 논문 작성이나 논문을 위한 논문 작성은 절대 하지 않는다.

  4. ​​현장 문제해결과 논문 연구는 양자 선택이 아니다 - 둘 다 최고가 되어야 한다.

    • ​현장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문적 의미를 찾아 산업공학 분야 최상위 Top (5%) 논문 투고를 목표로 한다.

  1. 미래 지향적이며 아직 아무도 시도해 보지 않은 도전적인 주제인가?

    • ​​기업이 자체적으로 할 수 있지만 비용 문제로 외주 주는 형태의 과제는 절대 하지 않는다.

  2. ​​과제 진행 후 연구 논문 작성이 허락되는가?

    • ​​​과제의 목적은 산업계 임팩트와 학문적 발전이므로 학문적 기여를 못하는 과제는 수행하지 않는다.

  3. ​​과제의 결과물을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가?

    • ​연구 결과를 실제 현장에 적용해 임팩트를 낼 수 없으면 진행하지 않는다.

    • ​그저 '관계유지', '졸업생 수급'을 위한 과제는 진행하지 않는다.

  • 총 석사 졸업생 17명

  • 총 박사 졸업생 4명 (공동박사지도 1명 포함)

  • 박사 평균 졸업 기간 : 5.5년

  • 박사 졸업생의 평균 SCI(E)논문 편수 : 1.67 편

  • 연구실 총 SCI(E) 논문 편수 : 22편

  • 장영재 교수 부임 후 연구한 대부분의 주제가 산업공학에서 처음 시도하는 주제로 연구 결과가 나오는데 3년정도 소요되며, 2014년 이후 논문이 활발히 게재됨 (그래프 : 'SCI(E) 논문 수' 참조)

  • 총 논문 Impact factor : 67.2 (논문 1편당 평균 Impact factor : 3.05)

  • 연구실 연구과제 수주 계약 : 연구 책임자인 장영재 교수가 책임자로 교외과제 수주 총액은 48억원

  • 약 30억(60% 이상)은 산업체 과제 (그래프 : '연구 계약 수주 금액' 참조)

  • 연구실 특허 : 12건 등록

 

연구실 대표연구 실적 (updated 2018.10)

연구실 대표 논문 (updated 2018.10)

연구실 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저널

  1.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SCIE: 3.667)

  2.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CIE: 4.051)

  3.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SCIE: 6.812)

  4.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SCIE: 2.623)

  5.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SCIE: 3.968)

  6. INFORMS Interfaces